728x90
반응형
SMALL

2025/04/05 12

‘김건희 여사 특혜 의혹’ 양평고속도로, 尹 탄핵에 사업 재개 되나?

1. 양평고속도로, 왜 ‘김건희 여사 특혜 의혹’이 불거졌나(1) 고속도로 노선이 “김건희 여사 친인척 소유 땅” 인근 통과?양평고속도로는 서울-양평 구간의 교통 체증 해소와 수도권 동부지역 활성화를 위해 추진되는 주요 인프라 사업이다. 그러나 언론과 정치권 일각에서는 “고속도로 노선이 김건희 여사 측 친인척 토지 근처를 지나도록 변경되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의혹의 요지: 본래 예정안보다 노선이 갑작스럽게 바뀌어, 특정 부동산(김 여사와 관련 있는 땅) 가치가 올라가는 ‘특혜성 설계’가 아니냐는 비판정부 측 입장: “타당성 조사와 교통 수요분석 결과, 최적 노선을 선정했을 뿐이며, 특정 개인에게 특혜를 줄 의도는 없었다”는 해명(2) 정치·시민단체 vs. 국토부… 충돌 양상해당 의혹이 제기된 이후, 정..

“불확실성 해소되며 집값 오를까요?”… 탄핵 이후 부동산 시장 어디로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헌법재판소에서 인용되면서, 부동산 시장도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비상계엄과 정치 불안정으로 한동안 멈춰 있던 대책 논의가 다시 활성화될 수 있다는 기대가 한쪽에선 제기되는 반면, 그간 정부가 추진해왔던 재건축·재개발지원이나 공급 확대 정책 등이 조기 대선에 따라 수정·폐기될 위험이 있다는 우려도 함께 나온다.부동산 전문가들은 “정치적 불확실성이 어느 정도 해소되면서 시장이 관망세에서 벗어나 일부 온기를 찾을 것”이라고 예측한다. 다만, 대출 규제(DSR 3단계 적용), 토지거래허가제 재지정, 그리고 미국 관세정책 등 다양한 변수로 인해 회복 시기가 길어질 수도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본문에서는 탄핵 이후 부동산 시장에 대한 주요 변화를 짚어보고, 정..

“건물 하나쯤 갖고 싶다”… 막연한 꿈 대신, 탄탄한 기본기부터

많은 사람들이 ‘언젠가 나도 건물 하나쯤 갖고 싶다’는 꿈을 꿉니다. TV나 유튜브 속 건물주는 매달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받으며 경제적 자유를 누리는 모습으로 비춰지기 일쑤죠. 하지만 실제 부동산 시장은 “건물만 사면” 모든 게 해결되는 간단한 구조가 결코 아닙니다.무작정 주변 사람 말만 믿고 뛰어들거나, 외관만 보고 “이 건물이 괜찮겠다”는 막연한 감으로 투자를 결정했다간 큰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결국 중요한 건, 부동산 시장의 구조를 읽고, 기본 개념과 리스크를 제대로 파악하는 것입니다.아래 내용은 건물 투자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핵심 포인트와, 그 배경이 되는 시장 흐름을 종합적으로 살펴본 것입니다.1. “운”이 아니라 “구조”를 이해해야 비로소 수익이 보인다(1) 흔한 착각: “남이 산 곳 ..

“경기 안 좋다 하더니 이럴 줄은” 강남 빌딩, 경매서도 찬밥

최근 부동산 경매 시장에서 서울 강남권 빌딩들이 연달아 유찰(입찰에서 유효 응찰자를 못 찾아 유찰되는 것)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한때 전국 상업용 부동산 시장을 견인하던 ‘강남 빌딩’이 출품되면 즉시 고가에 낙찰되던 장면과는 사뭇 다른 풍경이다. 업계에서는 “경기 침체와 고금리, 임대료 하락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상업용 부동산에 대한 투자심리가 급격히 위축됐다”는 분석이 제기된다.1. 강남 빌딩 = 황금알?… 경매장에서는 다르다?(1) 한때는 ‘강남 빌딩=안정투자’ 공식강남권 빌딩은 대한민국 부동산 시장에서 ‘안정적 투자처’라는 이미지가 굳건했다. 도산대로, 테헤란로, 강남역 일대는 물론, 역삼·삼성·신사·청담동 등 상업·업무지구로 각광받는 지역은 시세 방어력이 뛰어나고 공실 우려가 상대적으로 적..

“출산하면 애국자” 집 한 채 더 줍니다… 이게 무슨 일이야?

최근 우리나라 청약제도가 다시 크게 바뀌었습니다. 이번 변화의 핵심은 ‘혼인과 출산’을 장려하기 위한 특례제도 도입인데, 소위 “출산하면 애국자” 수준으로 파격적인 혜택을 준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실제로 혼인·출산 시 과거 당첨 이력을 배제해주는 등, 여러모로 내 집 마련의 문턱을 낮추는 시도가 이뤄지고 있습니다.그러나 제도가 여러 차례 잦은 개정을 거치며 복잡해진 터라, 청약자 입장에서는 **“난수표가 따로 없다”**는 볼멘소리가 나오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지난 3월 31일부터 시행된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과 ‘공공주택 특별법 시행규칙’ 개정 내용을 토대로, 도대체 어떻게 바뀌었는지, 그리고 출산·혼인 시 어떤 이점이 있는지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1. “혼인하면 과거 당첨 이력 사라진..

“강호동 사자마자 공실폭탄” 그 건물, ‘166억’ 매수자는 MC몽

최근 예능인 강호동 씨가 과거 매입하여 한때 **‘공실 폭탄’**이라는 별명까지 붙은 건물이, MC몽 씨에게 약 166억 원에 매각된 사실이 알려지며 부동산 업계의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두 유명 방송인 간의 부동산 거래 소식이라는 점에서 더욱 화제가 되었는데요. 왜 이 건물이 공실 문제로 어려움을 겪었으며, MC몽 씨는 어떤 판단 하에 매입을 결정했을까요?1. 강호동의 ‘공실 폭탄’ 건물, 어떤 사연이었나?초기 매입가 & 공실 이슈강호동 씨는 해당 건물을 고가에 매입했으나, 입지·테넌트 구성 등의 문제로 공실이 많아 예상보다 임대 수익을 내지 못했다는 후문이 있습니다.대형 연예인의 이름값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임차인을 유치하기 어려웠다는 점이 부동산 커뮤니티에서 “공실 폭탄”이라 불린 이유입니다.수..

신동엽 사는 그 아파트, 토허제 규제 전 ‘95억’ 신고가 등장

최근 방송인 신동엽 씨가 거주하는 것으로 알려진 ○○ 아파트가 95억 원에 거래되며 새롭게 신고가를 찍었다고 합니다. 이 거래가 토지거래허가구역(토허구역) 규제가 재개되기 직전에 이루어져 세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왜 이런 고가 거래가 성사되었고, 토허제 규제와는 무슨 관련이 있는지 살펴봅시다.1. 토지거래허가구역(토허제)란?간단 정의토지거래허가구역은 부동산 투기 과열을 막기 위해, 매매 시 지자체장의 허가를 받아야 하는 지역입니다.허가가 나지 않으면 실제 계약이 무효가 되므로, 투기 목적의 단기 거래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규제 영향허가구역으로 지정되면 매매가 장기 실거주 목적인지를 꼼꼼히 심사받게 됩니다.자연히 거래량이 줄어들고, 일정 기간 가격 안정을 유도할 수 있다는 평가가 있지만, 실..

강남3구 토허구역 재지정에…하남·용인 등은 ‘풍선효과’[집슐랭]

최근 **강남 3구(강남·서초·송파)**가 **토지거래허가구역(토허구역)**으로 다시 묶이면서, 해당 지역 내 부동산 매매가 더욱 까다로워졌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이에 따라 **“풍선효과”**가 나타나며, 주변 지역인 하남과 용인, 그리고 일부 경기권 도시들이 반사이익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는데요. 오늘은 집슐랭 시리즈를 통해 토지거래허가구역이 무엇인지, 그리고 풍선효과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1. 강남 3구, 토지거래허가구역 재지정… 어떤 의미일까?(1) 토지거래허가구역이란?**토지거래허가구역(토허구역)**은 토지 매입 시 관할 지자체장의 허가를 받아야 하는 지역을 말합니다.허가 없이 매매 계약을 체결할 경우 효력이 무효가 되며, 실제 거주·사용 목적이 아닌 투기성 거래는 원칙적으로 허가가 ..

미아 정비사업에 ‘범현대家’ 뭉쳤다

1. 미아 정비사업, 왜 주목받나?(1) 서울 북부 핵심 거점 부상미아동은 서울 강북권에서 상대적으로 발전이 더딘 지역으로 꼽혀왔으나, 최근 몇 년간 정비사업(재개발·재건축)을 통해 주거환경 개선과 상권 활성화를 노리고 있다. 특히 지하철 4호선 미아사거리역, 길음역 인접 구역이 “뉴타운” 형태로 속속 개발되면서, 서울 북부의 새로운 거점으로 부상 중이다.교통: 4호선 외에도 버스 노선이 다양해 도심 접근성 양호배후수요: 성신여대·고려대·서경대 등 대학가 인근으로 젊은 인구 유입 가능성개발 가능성: 노후 저층 주거지 밀집, 정비사업을 통해 대단지 아파트·상업시설 건립 기대(2) 정비사업 속도↑… 시너지 기대일부 구역이 이미 시공사 선정을 마치고 착공 중이거나, 관리처분계획 인가 절차를 진행 중이다. **..

현대건설, 8천억 원 규모 '데이터센터' 신축 공사 수주

1. 8천억 원 규모 초대형 프로젝트… 디지털 인프라의 핵심현대건설은 5일 국내 유력 IT 기업과 계약을 맺고, 수도권 인근에 초대형 데이터센터를 건립하는 공사를 수행하기로 했다. 총 공사비는 약 8천억 원에 달하며, 지하 2층~지상 9층 규모, 연면적 약 10만㎡ 이상의 첨단 건물로 지어질 예정이다.데이터센터 특징: 대규모 전력 설비, 냉각 시스템, 보안 인프라 등을 갖춘 최첨단 시설로, 24시간 안정적인 서버 운영을 보장해야 함공사 기간: 2024년 하반기 착공, 2026년 말 준공 목표디지털 산업 핵심: 5G·AI·클라우드·메타버스 등의 확산으로 데이터센터 수요가 급증하는 시점에서, 현대건설이 핵심 시공사로 선정된 것이 의미가 크다IT 업계 한 관계자는 “데이터센터 신축 공사는 설비·안전·보안에 대..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