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관련 뉴스/부동산에 대한 강과장의 생각

상권 뒤집을 '두 가지 묘수'? 프랜차이즈는 외곽으로, 맛집은 중심으로!

강과장님 2025. 5. 16.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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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부동산 시장, 특히 상가 쪽을 보면 한숨부터 나오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끝 모를 인플레이션에 코로나19가 남긴 상처는 깊고, 가게 문을 연 사장님들은 하루가 다르게 오르는 최저임금, 만만찮은 노동법 규제, 폭탄처럼 느껴지는 세금과 물가, 여기에 공과금까지... 은행이자는 또 어떤가요? 정말이지 "이러다 다 죽겠다"는 곡소리가 절로 나올 지경이죠.

 

이런 상황이니 신규 투자나 상가 임대차 시장에 온기가 돌 리 만무하고, "대체 뭘 어떻게 해야 이 난국을 헤쳐나갈 수 있을까?" 하는 막막함만 커져 갑니다. 하지만! 주저앉아 한숨만 쉴 수는 없잖아요? 어려운 시기일수록 새로운 생각, 과감한 발상이 필요한 법입니다. 마침 새로운 정책에 대한 기대감이 솔솔 피어오르는 요즘, 현재의 답답함을 확 뚫어주고 우리 동네 상권과 소상공인, 나아가 부동산 시장 전체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을 만한 반짝이는 아이디어들이 고개를 들고 있습니다.

 

오늘, 그중에서도 특히 "이거 진짜 대박인데?" 싶은 두 가지 정책 아이디어를 가지고 와 봤습니다. 이게 만약 현실이 된다면, 우리 동네 상권과 부동산 가치가 어떻게 바뀔지, 한번 신나게 그림을 그려보자고요!


첫 번째 아이디어부터 한번 살펴볼까요? 바로 이름만 대면 알 만한 인기 프랜차이즈들이 이제 북적이는 도심을 벗어나 외곽으로 눈을 돌리게 하는 겁니다. 흔히 스타벅스나 맥도날드 같은 곳들은 왜 항상 비싼 월세 내면서까지 중심 상권에만 있어야 할까요? 만약 이들이 아직 상권이 채 피어나지 못한 외곽지역이나 신도시, 혹은 조금은 한산한 동네로 들어선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구체적인 예시를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정부가 이런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상대적으로 개발이 덜 된 지역이나 인구 유입이 필요한 곳으로 매장을 옮기거나 새로 열 경우, 세금을 확 깎아준다거나, 임대료 지원, 주변 인프라 개선 같은 화끈한 당근을 주는 겁니다. 타이밍도 기가 막힙니다. GTX-A, B, C 노선들이 속속 달리기 시작하거나 삽을 뜨면서, 예전엔 멀게만 느껴졌던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까지의 길이 그야말로 혁명적으로 가까워지고 있잖아요?

 

 

 

 

 

프랜차이즈들은 바로 이 GTX라는 날개를 달고, 더 이상 비싼 임대료에 허덕이는 도심 대신 새로운 기회의 땅, 외곽에서 손님들을 맞이하는 거죠.

이게 부동산 시장에 어떤 영향을 줄까요? 우선, 숨통 트이는 도심과 활력 찾는 외곽! 자연스레 도심에 몰렸던 사람들이 외곽으로 분산되면서 집값이나 상가 임대료 안정에도 도움이 될 수 있고, 무엇보다 외곽 지역에 새로운 활기가 넘실댈 겁니다. 또한, "우리 동네도 드디어!" 외곽 상권의 재발견과 가치 UP! 예전엔 텅 비었던 동네에 사람들이 알고 찾는 프랜차이즈가 하나둘 생기면, 유동인구가 늘고 그 주변 상권 전체가 살아나겠죠. 당연히 그 동네 상가나 집값에도 좋은 바람이 불 테고요. 마지막으로, "여기가 기회의 땅?" 새로운 투자처가 부상할 수 있습니다! GTX 역세권을 중심으로 한 외곽지역은 그야말로 ‘핫한’ 투자처로 떠오를 수 있습니다. 어쩌면 "프세권(프랜차이즈+역세권)"이라는 말이 부동산 시장의 새로운 키워드가 될지도 모를 일입니다!


자, 그럼 이번에는 또 다른 흥미로운 아이디어로 넘어가 볼까요? 앞선 이야기와는 방향이 좀 다릅니다. 이번엔 대기업의 힘에 밀려, 혹은 너무 비싼 월세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외곽으로 밀려났던 우리 동네 실력파 맛집 사장님들이 다시금 핵심 상권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돕는 정책입니다.

 

이런 그림은 어떨까요? 대기업 프랜차이즈의 공세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는 임대료 때문에 정든 가게를 떠나야 했던 숨은 고수들. 이분들이 비교적 임대료가 저렴한 외곽에서 3년, 아니 5년 이상 꾸준히 장사하면서 실력을 인정받고, "아, 그 집 음식 진짜 최고지!" 하는 단골도 확보하며 탄탄하게 자리를 잡았다고 해봅시다. 그럼 이제 정부나 지자체가 이분들에게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제 다시 한번 제대로 실력 발휘해보시죠!" 하면서 과거에 눈물 머금고 떠났던 중심 상권, 혹은 새롭게 뜨는 핫플레이스에 다시 도전할 수 있도록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주는 겁니다. 예를 들면, 공공기관이 가진 좋은 자리를 저렴하게 빌려주거나, 중심 상권 재개발할 때 이분들을 위한 공간을 따로 마련해주고, 초기 정착금이나 가게 홍보도 도와주는 거죠.

 

 

 

이게 현실이 된다면 부동산 시장엔 어떤 변화가 생길까요? 먼저, "여기도 가보고 싶고, 저기도 가보고 싶고!" 중심 상권의 매력이 폭발할 겁니다! 맨날 똑같은 프랜차이즈만 보이던 거리가 아니라, 저마다의 개성과 스토리가 있는 맛집들이 곳곳에 포진한다면? 그 거리 자체가 훨씬 다채롭고 재미있어지면서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겠죠. 그리고 "쫓겨나는 가게 주인은 이제 그만!" 상생하는 골목길 문화가 자리 잡을 수 있습니다. 가게 좀 잘된다 싶으면 월세부터 올리는 건물주 때문에 눈물짓는 사장님들 이야기가 남의 일 같지 않잖아요. 이런 정책은 그런 젠트리피케이션 문제에도 조금이나마 브레이크를 걸고, 다 같이 잘 사는 상업 생태계를 만드는 데 힘을 보탤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나도 할 수 있다!" 소상공인에게 희망을 줄 수 있습니다! 변두리에서의 성공이 다시 중심 상권으로의 멋진 복귀로 이어질 수 있다는 건, 지금도 땀 흘리는 수많은 사장님들께 정말 큰 용기와 희망을 줄 겁니다. 이런 성공담들이 많아질수록 우리 경제 전체에도 좋은 에너지가 넘치지 않을까요?


물론 지금도 도시재생 사업하면서 기존 상인들 보호하려고 애쓰거나, 지역 특색 살리는 가게들 키우려는 노력들이 있긴 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외곽에서 실력으로 검증된 소상공인'에게 '중심 상권 재진입'이라는 확실한 보상을 주는 건, 정말이지 군침 도는 이야기입니다.

오늘 함께 이야기 나눈 두 가지 정책 아이디어, 솔직히 지금 당장은 "에이, 그게 되겠어?" 싶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인구가 줄고 지역 경제가 어렵다는 이야기만 반복하는 것보다, 이렇게 머리를 맞대고 "어떻게 하면 이 판을 한번 뒤집어볼까?" 하고 신나는 궁리를 하는 게 훨씬 건설적이지 않을까요?

프랜차이즈는 외곽으로 사람들을 끌어모으고, 실력 있는 동네 맛집은 다시 중심으로 돌아와 골목을 살리고! 이렇게 사람과 상권이 건강하게 순환하는 모습, 생각만 해도 가슴 뛰지 않습니까? GTX 같은 멋진 인프라가 도시의 물리적인 거리를 좁혀준다면, 오늘 이야기 나눈 이런 창의적인 정책들은 사람들 마음의 벽을 허물고 새로운 기회의 문을 활짝 열어젖힐 수 있을 겁니다.

앞으로 이런 신선하고 짜릿한 논의들이 더 많아져서, 가게 주인도 활짝 웃고, 동네 경제도 살아나고, 우리 부동산 시장에도 따뜻한 봄바람이 불어오길 진심으로 응원해 봅니다. 여러분은 또 어떤 기분 좋은 상상을 더하고 싶으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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